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2294
- UnrealEngine4
- UnrealEngine5
- NRVO
- GeeksForGeeks
- DirectX11
- C
- softeer
- algorithm
- Unreal Engine5
- UE5
- 백준
- DeferredRendering
- 프로그래머스
- const
- C++
- RootMotion
- RVO
- 언리얼엔진5
- 줄 세우기
- Frustum
- 오블완
- 1563
- baekjoon
- 티스토리챌린지
- directx
- IFileDialog
- 팰린드롬 만들기
- winapi
- Programmers
Archives
- Today
- Total
Game Develop
[Algorithm]Baekjoon 1922번 :: 네트워크 연결(크루스칼 알고리즘)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92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
int parents[1001];
struct Node
{
int start;
int dest;
int cost;
Node(int _start, int _dest, int _cost) : start(_start),dest(_dest), cost(_cost) {};
};
bool cmp(const Node& a, const Node& b)
{
return a.cost < b.cost;
}
int getParent(int node)
{
if (parents[node] == node) return node; // 자기자신이면 그대로 리턴.
return parents[node] = getParent(parents[node]);
}
void unionParent(int node1, int node2)
{
node1 = getParent(node1);
node2 = getParent(node2);
if (node1 < node2) parents[node2] = node1;
else parents[node1] = node2;
}
bool CheckCycle(int node1, int node2)
{
node1 = getParent(node1);
node2 = getParent(node2);
if (node1 == node2) return true;
return false;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for (int i = 0; i < 1001; i++)
{
parents[i] = i;
}
int nodes = 0;
int edges = 0;
int start = 0;
int dest = 0;
int cost = 0;
int sum = 0;
cin >> nodes >> edges;
vector<Node> nv;
for (int i = 0; i < edges; i++)
{
cin >> start >> dest >> cost;
nv.push_back(Node(start, dest, cost));
}
sort(nv.begin(), nv.end(), cmp);
for (int i = 0; i < nv.size(); i++)
{
Node popedNode = nv[i];
if (!CheckCycle(popedNode.start, popedNode.dest))
{
unionParent(popedNode.start, popedNode.dest);
sum += popedNode.cost;
}
}
cout << sum;
}
|
cs |
크루스칼 기본예제 문제는 이전에 프로그래머스에서 푼 적 있는데, 안까먹으려고 백준에서 비슷한 문제를 다시 풀어봤다. 그리고 문제는 풀지만 실제 시간복잡도 같은거는 머리속에 인지를 잘 안해놨었기 때문에 겸사겸사 풀어본 것도 있다.
크루스칼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가중치값 기준으로 오름차순정렬이 되어있어야 한다.
C++에선 보통 algorithm.h에 포함된 sort함수를 사용하게 될 텐데, 이 함수는 quickSort로 작성되어 있다고 한다.
quickSort의 시간복잡도는 평균적으로 nlogn 이다.(최악의 경우는 n^2 이지만, '평균적'으로 nlogn)
크루스칼에서는 간선의 개수가 n이니까 E logE 라 표현해도 맞는 표현이다.
'Algorithm > Baekj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gorithm]Baekjoon 1759번 : 암호 만들기 (0) | 2022.07.18 |
---|---|
[Algorithm]Baekjoon 1182번 : 부분수열의 합 (0) | 2022.07.17 |
[Algorithm]Baekjoon 1753번 :: 최단거리(다익스트라 알고리즘) (0) | 2022.07.05 |
[Algorithm]Baekjoon 2607번 :: 비슷한 단어 (0) | 2022.05.17 |
[Algorithm] 백준문제 C++로 풀 때 주의할 점 (입출력관련) (0) | 2022.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