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1563
- UE5
- DirectX11
- C
- Frustum
- 티스토리챌린지
- DeferredRendering
- winapi
- Unreal Engine5
- C++
- algorithm
- RVO
- 2294
- 프로그래머스
- 줄 세우기
- const
- 언리얼엔진5
- 오블완
- 팰린드롬 만들기
- IFileDialog
- directx
- NRVO
- softeer
- UnrealEngine5
- baekjoon
- 백준
- GeeksForGeeks
- RootMotion
- UnrealEngine4
- Programmers
- Today
- Total
Game Develop
[C++] const 관련 정리. 본문
Example 1. const키워드가 *앞에 선언될 경우
-> Heap에 락걸려있다는 느낌
int num1 = 4;
int num2 = 61;
const int* pNum = nullptr;
pNum = &num1; // 정상적으로 수행
*pNum = 10; // Error
const키워드가 *앞에 선언될 경우, 참조하는 값이 상수화된다.
그렇기때문에 pNum이라는 포인터변수의 값이 변경되는거는 상관없지만, 포인터가 가리키고있는 값의 변경에는
에러가 뜬다.
Example 2. const키워드가 * 뒤에 선언될 경우
-> Stack에 락걸려있다는 느낌.
int num1 = 4;
int num2 = 61;
int* const pNum = nullptr;
pNum = &num1; // Error
*pNum = 20; // 정상적으로 수행.
const키워드가 *뒤에 선언될 경우 pNun이라는 변수자체가 상수화된다.
그렇기 때문에 pNum값의 변화에는 에러가 뜨지만 pNum이라는 포인터변수가 가리키는값은 변경이 가능하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전자같이 const키워드가 *앞에 선언될 경우, 포인터가 가리키는 힙메모리의 영역이 락이걸려 값의 변경이 불가능해지고, 후자처럼 const키워드가 *뒤에 선언될 경우 스택영역에 있는 포인터변수에 락이걸려 값의 변경이 불가능해진다고 보면 될것같다
'C++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Delete와 Delete[] 차이. (0) | 2022.07.11 |
---|---|
[C++]초기화리스트(Initilizer List)를 사용해야하는 경우. (0) | 2022.07.09 |
[C++] 이동생성자. (0) | 2021.07.12 |
[C++] 대입연산자 (0) | 2021.05.01 |
[C++] 복사생성자 , 얇은복사 깊은복사 (0) | 2021.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