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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Baekjoon 1600번 : 말이 되고픈 원숭이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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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width;
int height;
int hmMax;
bool visited[201][201][31];
bool gameMap[201][201];
vector<vector<int>> dir = { {-1,0}, {1,0}, {0,-1}, {0,1} };
vector<vector<int>> hmDir = { {2,1},{2,-1}, {-2,1}, {-2,-1}, {1,2}, {1,-2}, {-1,2}, {-1,-2} };
struct Node
{
int y;
int x;
int count;
int hmCount;
Node() {};
Node(int _y, int _x, int _count, int _hmCount) : y(_y), x(_x), count(_count), hmCount(_hmCount)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t answer = -1;
cin >> hmMax >> width >> height;
for (int i = 0; i < height; i++)
{
for (int j = 0; j < width; j++)
{
cin >> gameMap[i][j];
}
}
queue<Node> q;
q.push(Node(0, 0, 0, 0));
while (!q.empty())
{
Node curNode = q.front();
q.pop();
int curY = curNode.y;
int curX = curNode.x;
int curCount = curNode.count;
int curHMCount = curNode.hmCount;
if (curY == height - 1 && curX == width - 1)
{
answer = curCount;
break;
}
for (int i = 0; i < dir.size(); i++) // 원숭이이동
{
int nextY = curY + dir[i][0];
int nextX = curX + dir[i][1];
if (nextY < 0 || nextY >= height)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width) continue;
if (gameMap[nextY][nextX]) continue;
if (visited[nextY][nextX][curHMCount]) continue;
visited[nextY][nextX][curHMCount] = true;
q.push(Node(nextY, nextX, curCount + 1, curHMCount));
}
if (curHMCount < hmMax)
{
for (int i = 0; i < hmDir.size(); i++) // 말 이동.
{
int nextY = curY + hmDir[i][0];
int nextX = curX + hmDir[i][1];
if (nextY < 0 || nextY >= height)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width) continue;
if (gameMap[nextY][nextX]) continue;
if (visited[nextY][nextX][curHMCount + 1]) continue;
visited[nextY][nextX][curHMCount + 1] = true;
q.push(Node(nextY, nextX, curCount + 1, curHMCount + 1));
}
}
}
cout << answer;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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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평상시 풀던 BFS문제에서 좀 더 응용해야하는 문제.
이동하려는 칸에 대해서 말의 이동도 체크를 해줘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visited를 차원을 하나 더늘려서 3차원으로 관리한다.
해당 칸에 이미 동일한 횟수의 말이동이 적용 됐었던 상태라면, 중복된 노드가 큐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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