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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Programmers :: 고고학 최고의 발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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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answer = 0x3f3f3f3f;
int width, height = 0;
int dir[5][2] = { {0,0}, {-1,0}, {1,0}, {0,-1}, {0,1} };
void Rotate(int y, int x, int rotateCount, vector<vector<int>>& board)
{
for (int i = 0; i < 5; ++i)
{
int nextY = y + dir[i][0];
int nextX = x + dir[i][1];
if (nextY < 0 || nextY == height)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width) continue;
board[nextY][nextX] = (board[nextY][nextX] + rotateCount) % 4;
}
}
void DFS(int col, int answerCount, vector<vector<int>> board)
{
if (col == width)
{
for (int i = 1; i < height; ++i)
{
for (int j = 0; j < width; ++j)
{
int rotateCount = (4 - board[i - 1][j]) % 4;
Rotate(i, j, rotateCount, board);
answerCount += rotateCount;
}
}
for (int i = 0; i < width; ++i)
{
if (board[height - 1][i] != 0)
{
return;
}
}
answer = min(answer, answerCount);
return;
}
for (int i = 0; i < 4; ++i) // 회전 안하기 + 회전3번
{
if (i >= 1) Rotate(0, col, 1, board);
DFS(col + 1, answerCount + i, board);
}
}
int solution(vector<vector<int>> clockHands)
{
width = clockHands[0].size();
height = clockHands.size();
DFS(0, 0, clockHands);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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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그리디 + 탐색문제이다.
완전탐색으로 하려면 시간복잡도가 4 ^ 64승이 나오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탐색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근데 더 중요한 건, 어쨌든 결국 전부 0으로 만들어야한다는 것이다.
전부 0으로 만들 수 있는 확실한방법은 n+1번째 행의 회전을 통해 n번째 행을 전부 0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마지막행까지 진행한다음, 마지막행의 각 열값이 전부 0이면 일단 문제의 조건엔 충족하게 된다.
다만 최소한의 회전을 구해야 한다. 그러기위해 첫번째 행의 열값들을 DFS를 통해 하나씩 회전시켜본다.
물론 회전을 안한다는 경우의수도 있다는 걸 잊으면 안된다.
그러면 회전안하기 + 회전3번 => 총 4번의 경우의 수가 각 열마다 진행되고, 최대 크기는 8이니까 8 ^ 4의 경우의 수가 발생한다.
그리고 해당 경우의 수마다 위의 그리디한 로직을 수행하는데, 해당 로직도 0으로 만들기위한 회전을 할 때 행 하나를 빼고 전부 탐색하며 그다음 마지막 행의 열값들이 전부 0인걸 체크하기위해 한 행을 쭉 훑으니까 결국 board전체를 탐색하게된다. 그러면 8*8이니까 결국 8^4 * 8 * 8 => 8 ^ 6 정도의 시간복잡도로 결론이 난다. ( 위 코드 기준 )
정확한건 아니고.. Rotate함수는 뺀거라서 대략적으로 8 ^ 6 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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