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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Baekjoon 18500번 : 미네랄 2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8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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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Node
{
int y;
int x;
};
int r, c, n;
char arr[101][101] = { 0 };
int dir[4][2] = { {0,-1},{0,1},{-1,0},{1,0} }; // 좌, 우, 상,하
int throwInfo[101] = { 0 };
int visited[101][101] = { 0 };
vector<Node> prevAddedNodes;
bool cmp(const Node& a, const Node& b) // y가 클수록 땅에 가까움
{
return a.y > b.y;
}
bool isGroundCluster(int startY, int startX, int mark)
{
// 1,2,3,4 == 좌,우,상,하 표시.
queue<Node> q;
q.push({ startY,startX });
visited[startY][startX] = mark;
prevAddedNodes.push_back({ startY,startX });
while (!q.empty())
{
int curY = q.front().y;
int curX = q.front().x;
q.pop();
if (curY == r-1 || (visited[curY][curX] >= 1 && visited[curY][curX] != mark)) // 이게 가능한 이유는, 만약 낙하될 클러스터에 대한 탐색이면
{ // 이후 이 함수를 수행 안한다는게 보장되어지기 때문.
return true;
}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Y = curY + dir[i][0];
int nextX = curX + dir[i][1];
if (nextY < 0 || nextY >= r)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c) continue;
if (visited[nextY][nextX] == mark) continue; // 자기꺼면 탐색x.
if (visited[nextY][nextX] >= 1) return true; // 자기꺼 아닌데 이미 표시되어있다면 -> 이전에 땅이랑 연결된 방향탐색노드들.
if (arr[nextY][nextX] != 'x') continue; // 'x'값이여야만 함. x를 탐색하는거니까
// 즉, 'x'면서 아직 탐색안한거
visited[nextY][nextX] = mark;
q.push({ nextY,nextX });
prevAddedNodes.push_back({ nextY,nextX });
}
}
return false;
}
void DestroyMineral(int targetY, int isRight)
{
memset(visited, 0, sizeof(visited));
if (targetY == 5)
{
int asfd = 0;
}
Node startNode = { -1,-1 };
if (isRight == 0)
{
for (int i = 0; i < c; ++i)
{
if (arr[targetY][i] == 'x')
{
startNode.y = targetY;
startNode.x = i;
arr[targetY][i] = '.'; // 부수고
break;
}
}
}
else
{
for (int i = c - 1; i >= 0; --i)
{
if (arr[targetY][i] == 'x')
{
startNode.y = targetY;
startNode.x = i;
arr[targetY][i] = '.'; // 부수고
break;
}
}
}
if (startNode.y == -1) return; // 허공에 던진거면
for (int i = 0; i < 4; ++i) // 좌,우,상,하,
{
if (i == isRight) continue;
prevAddedNodes.clear();
int startY = startNode.y + dir[i][0];
int startX = startNode.x + dir[i][1];
if (startY < 0 || startY >= r) continue;
if (startX < 0 || startX >= c) continue;
if (arr[startY][startX] == '.') continue;
bool check = isGroundCluster(startY, startX, i + 1);
if (!check) // 땅에붙어있는거 아니면 == 낙하할덩어리면 더이상 탐색 무의미.
{
// 땅에 가까운순으로 정렬.
sort(prevAddedNodes.begin(), prevAddedNodes.end(), cmp);
while (1)
{
bool isCheck = true;
vector<Node> temp;
for (int i = 0; i < prevAddedNodes.size(); ++i)
{
int curY = prevAddedNodes[i].y;
int curX = prevAddedNodes[i].x;
if (curY + 1 == r || arr[curY + 1][curX] == 'x')
{
isCheck = false;
break;
}
else
{
arr[curY][curX] = '.';
arr[curY + 1][curX] = 'x';
temp.push_back({ curY + 1,curX }); // 변경한거 저장.
}
}
if (!isCheck) // 전부 한칸씩 땅으로 땡기는게 불가능하면 원상복귀
{
for (int i = 0; i < temp.size(); ++i)
{
int curY = temp[i].y;
int curX = temp[i].x;
arr[curY][curX] = '.';
}
for (int i = 0; i < prevAddedNodes.size(); ++i)
{
int curY = prevAddedNodes[i].y;
int curX = prevAddedNodes[i].x;
arr[curY][curX] = 'x';
}
break;
}
else
{
prevAddedNodes = temp;
}
}
break;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cin >> r >> c;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cin >> arr[i][j];
}
}
cin >> n;
for (int i = 0; i < n; ++i)
{
cin >> throwInfo[i];
DestroyMineral(r - throwInfo[i], i%2);
}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printf("%c", arr[i][j]);
}
printf("\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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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내 바로 이전글인 '미네랄'과 코드, 풀이가 완전 동일하다.
https://maxlevel-trace.tistory.com/425
다른 점이 있다곤 하는데, 애초에 내가 미네랄을 풀 때 대부분의 경우에 대해 되게 코드를 짰더니 미네랄 2도 그냥 통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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