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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Baekjoon 16920번 : 확장 게임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6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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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Node
{
int y;
int x;
int range;
};
int n, m, p;
int pInfo[10] = { 0 };
vector<string> arr;
vector<queue<Node>> prevAddedNodes(10);
int dir[4][2] = { {-1,0}, {1,0}, {0,-1}, {0,1} };
int answerArr[10] = { 0 };
int extensionCount = 0;
void BFS(int playerNum)
{
queue<Node> q;
int qSize = prevAddedNodes[playerNum].size();
for (int i = 0; i < qSize; ++i)
{
Node node = prevAddedNodes[playerNum].front();
q.push(node);
prevAddedNodes[playerNum].pop();
}
while (!q.empty())
{
int curY = q.front().y;
int curX = q.front().x;
int curRange = q.front().range;
q.pop();
if (curRange >= pInfo[playerNum]) continue;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Y = curY + dir[i][0];
int nextX = curX + dir[i][1];
if (nextY < 0 || nextY >= n)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m) continue;
if (arr[nextY][nextX] == '#') continue;
if (arr[nextY][nextX] >= '1' && arr[nextY][nextX] <= '9') continue;
// 빈 곳
q.push({ nextY,nextX,curRange + 1 });
arr[nextY][nextX] = playerNum + '0'; // 표시하고
prevAddedNodes[playerNum].push({ nextY,nextX,0 }); // 추가된 노드를 담는 벡터에 담아주고
++extensionCount; // 종료검사해야하니까 체크해주고
answerArr[playerNum] += 1; // 정답배열에 추가해주고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cin >> n >> m >> p;
for (int i = 1; i <= p; ++i)
{
cin >> pInfo[i];
}
for (int i = 0; i < n; ++i)
{
string temp;
cin >> temp;
arr.push_back(temp);
for (int j = 0; j < m; ++j)
{
if (temp[j] >= '0' && temp[j] <= '9')
{
prevAddedNodes[temp[j] - '0'].push({ i,j,0 });
answerArr[temp[j] - '0'] += 1;
}
}
}
while (1)
{
extensionCount = 0;
for (int i = 1; i <= p; ++i)
{
BFS(i);
}
if (extensionCount == 0) break;
}
for (int i = 1; i <= p; ++i)
{
cout << answerArr[i]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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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문제이해를 좀 잘못해서 걸리긴했는데.. 골드2치고는 좀 쉬운문제다. 구현느낌?
혹시 나처럼 헷갈리는 사람을 위하여 미리 말하자면, 상하좌우로 정해진칸만큼 이동가능하다는것은
상 2칸, 하 2칸, 좌2칸, 우2칸 이렇게만 이동가능하다는게 아니라 그냥 아무방향으로나 정해진 범위만큼이면 아무렇게나 이동가능하다. 즉 좌2칸뿐만 아니라 좌1칸간다음 우1칸 가는것처럼 대각선 이동도 가능하다.
나는 이걸 이상하게 이해했었다;; 무조건 기준노드를 기준으로 각 네방향으로만 이동가능한 줄 알았다..
코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새롭게 성을 세울때마다 카운팅해주고 특정 벡터에 담아준다.
그리고 다음턴이 왔을 때 특정벡터에 담아둔 노드들만 꺼내서 큐에 넣고 또 탐색한다.
즉, 이전턴때 새롭게 추가됐던 노드들에 한해서만 이번턴에 탐색을 새롭게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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