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언리얼엔진5
- Programmers
- DeferredRendering
- 2294
- UnrealEngine4
- algorithm
- UE5
- IFileDialog
- C++
- winapi
- directx
- 1563
- 줄 세우기
- 오블완
- GeeksForGeeks
- const
- RootMotion
- RVO
- softeer
- C
- 팰린드롬 만들기
- 프로그래머스
- 티스토리챌린지
- baekjoon
- Unreal Engine5
- DirectX11
- NRVO
- UnrealEngine5
- Frustum
- 백준
- Today
- Total
Game Develop
[Algorithm]Baekjoon 2887 :: 행성 터널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288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
using namespace std;
struct Node
{
int distance;
int node1;
int node2;
};
bool cmp(const Node& a, const Node& b)
{
return a.distance < b.distance;
}
int n;
vector<Node> nodes;
vector<pair<int, int>> xInfo, yInfo, zInfo;
int parents[100001] = { 0 };
int findParent(int node)
{
if (node == parents[node]) return node;
return parents[node] = findParent(parents[node]);
}
void unionParents(int a, int b)
{
a = findParent(a);
b = findParent(b);
if (a < b) parents[b] = a;
else parents[a] = b;
}
bool isSameParents(int a, int b)
{
a = findParent(a);
b = findParent(b);
if (a == b) return true;
return false;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cin >> n;
for (int i = 0; i < n; ++i)
{
parents[i] = i;
}
for (int i = 0; i < n; ++i)
{
int x, y, z;
cin >> x >> y >> z;
xInfo.push_back({ x,i });
yInfo.push_back({ y,i });
zInfo.push_back({ z,i });
}
sort(xInfo.begin(), xInfo.end());
sort(yInfo.begin(), yInfo.end());
sort(zInfo.begin(), zInfo.end());
for (int i = 0; i < n - 1; ++i)
{
nodes.push_back({ xInfo[i + 1].first - xInfo[i].first, xInfo[i + 1].second, xInfo[i].second });
nodes.push_back({ yInfo[i + 1].first - yInfo[i].first, yInfo[i + 1].second, yInfo[i].second });
nodes.push_back({ zInfo[i + 1].first - zInfo[i].first, zInfo[i + 1].second, zInfo[i].second });
}
sort(nodes.begin(), nodes.end(), cmp);
long long answer = 0;
for (int i = 0; i < nodes.size(); ++i)
{
if (isSameParents(nodes[i].node1, nodes[i].node2) == false)
{
unionParents(nodes[i].node1, nodes[i].node2);
answer += (long long)nodes[i].distance;
}
}
cout << answer;
}
|
cs |
문제를 읽으면 일단 MST를 만드는 문제인것은 알 수 있다.
다만, MST를 만드는 데 필요한 간선정보를 어떻게 구할것인가? 가 포인트인 문제.
x,y,z값이 주어지고 특정 노드와 비교했을 때 각 축의값의 차이의 절대값이 가장 작은걸 터널비용으로 한다고 했다.
그래서 그냥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는 모든걸 다 비교해야할 것 같이 느껴진다.
물론 실제로 그렇게하면 당연히 시간제한에 걸린다. n이 최대 10만이니까
그래서 아예 각 축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한 컨테이너를 만든다.
축이 3개(x,y,z)니까 컨테이너(벡터)도 3개 만든다.
예를들어 xInfo에는 x값이 오름차순정렬되어있고, 해당 x값에 해당하는 노드번호가 들어있다.
사실 나는 pair를 원래 잘 안썼다. 좀 더 직관적으로 보기위해 항상 구조체를 선언해서 적절한 변수명을 사용했었는데, 이런 경우에는 pair쓰면 cmp함수를 따로 작성안해줘도 되서 한번 이용해봤다.
쨌든, 이후 nodes에다가 각 축마다의 다음노드와의 거리값을 넣어준다.
예를들어 xInfo에는 x값이 오름차순 정렬되어있기 때문에, xInfo[1].first(위치) - xInfo[0].first 를 해주는 과정을 n-1번만큼 하게되면 x값으로 만들 수 있는 최소거리값들을 전부 구할 수 있게된다.
이런식으로 각 축마다 이 거리값들을 구해서 nodes에 넣어준다음 마찬가지로 해당 거리값을 기준으로 정렬 후에 크루스칼로직을 진행해주면 MST를 만들 수 있게된다.
'Algorithm > Baekj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gorithm]Baekjoon 10775 :: 공항 (1) | 2024.02.24 |
---|---|
[Algorithm]Baekjoon 4386 :: 별자리 만들기 (0) | 2024.02.22 |
[Algorithm]Baekjoon 2623번 :: 음악프로그램 (0) | 2024.02.22 |
[Algorithm]Baekjoon 2568번 : 전깃줄 - 2 (0) | 2024.02.21 |
[Algorithm]Baekjoon 12015번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수열 2 (0) | 202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