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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Baekjoon 15989번 :: 1,2,3 더하기 4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5989
15989번: 1, 2, 3 더하기 4
정수 4를 1, 2, 3의 합으로 나타내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다. 합을 나타낼 때는 수를 1개 이상 사용해야 한다. 합을 이루고 있는 수의 순서만 다른 것은 같은 것으로 친다. 1+1+1+1 2+1+1 (1+1+2, 1+2+1) 2+2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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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t, n;
vector<int> answers;
int dp[10001][4] = { 0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t;
int maxNum = 0;
while (t--)
{
cin >> n;
answers.push_back(n);
maxNum = max(maxNum, n);
}
dp[1][1] = dp[2][1] = dp[2][2] = dp[3][1] = dp[3][2] = dp[3][3] = 1;
for (int i = 4; i <= maxNum; ++i)
{
dp[i][1] = dp[i - 1][1];
dp[i][2] = dp[i - 2][1] + dp[i - 2][2];
dp[i][3] = dp[i - 3][1] + dp[i - 3][2] + dp[i - 3][3];
}
for (int i = 0; i < answers.size(); ++i)
{
cout << dp[answers[i]][1] + dp[answers[i]][2] + dp[answers[i]][3] << end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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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중복되지 않으면서 1,2,3을 이용한 모든 경우의수를 구해야 하는 문제이다.
예를들어 3을 구성할 때, (1,2) 와 (2,1)은 같은 경우의 수로 취급한다.
그렇기때문에 숫자를 오름차순으로 점점 붙여나가는 식으로 생각하면 겹치지 않고 순수하게 새로운 경우의수들을 붙여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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