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UE5
- DeferredRendering
- algorithm
- 백준
- UnrealEngine5
- softeer
- baekjoon
- 프로그래머스
- IFileDialog
- UnrealEngine4
- 팰린드롬 만들기
- 2294
- Programmers
- C
- Frustum
- const
- RootMotion
- GeeksForGeeks
- 언리얼엔진5
- 오블완
- RVO
- 티스토리챌린지
- winapi
- NRVO
- C++
- Unreal Engine5
- directx
- 1563
- DirectX11
- 줄 세우기
Archives
- Today
- Total
Game Develop
[Algorithm]Baekjoon 2056번 :: 작업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205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
int n, prevWorkCount, prevWork;
int workEndTimes[10001] = { 0 };
int workEndTimesIncludingPrevWork[10001] = { 0 };
vector<vector<int>> graph(10001);
int inDegrees[10001] = { 0 };
int DFS(int node)
{
if (workEndTimesIncludingPrevWork[node] != -1)
{
return workEndTimesIncludingPrevWork[node];
}
int maxWorkTime = 0;
for (int i = 0; i < graph[node].size(); ++i)
{
int nextNode = graph[node][i];
maxWorkTime = max(maxWorkTime, DFS(nextNode));
}
return workEndTimesIncludingPrevWork[node] = workEndTimes[node] + maxWorkTime;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n;
for (int i = 1; i <= n; ++i)
{
cin >> workEndTimes[i];
cin >> prevWorkCount;
for (int j = 0; j < prevWorkCount; ++j)
{
cin >> prevWork;
++inDegrees[prevWork];
graph[i].push_back(prevWork);
}
}
memset(workEndTimesIncludingPrevWork, -1, sizeof(workEndTimesIncludingPrevWork));
int answer = 0;
for (int i = 1; i <= n; ++i)
{
if (inDegrees[i] == 0)
{
answer = max(answer, DFS(i));
}
}
cout << answer;
}
|
cs |
은근 꽤 자주 나오는 유형의 문제인 것 같다.
최종적으로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기위한 최소시간을 구하는 문제이다.
최소시간을 구하라고하니까 뭔가 최솟값들을 구해야할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다.
특정작업이 마무리되려면 선행작업들이 '모두' 완료되어야 하기 때문에,
하위작업들 중 완료시간이 가장 큰값 + 특정작업 작업시간 => 특정작업이 선행작업까지포함해서 완료된 시간
이 성립된다.
그래서 시작을 맨마지막 작업에 해당하는 노드부터 시작해서 백트래킹으로 각 작업의 선행시간을 포함한 작업시간들을 구했다. DFS코드보면 앞서 말한것처럼 자식들의 작업시간들 중 가장 큰값을 구하고, 그걸 자신의 작업시간에 더해서 dp에 업데이트한 후 리턴한다. 이미 구한걸 또 구할필요는 없으니 반드시 dp테이블에 업데이트하자.
그리고 한가지 더 유의할 점은, 맨 마지막작업에 해당하는 노드가 여러개일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즉 한덩어리의 그래프가 주어지는게 아니라 작더라도 여러덩어리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그래프덩어리들에 대해서 작업시간을 구한 후, 그 중 최대값을 출력해야 한다.
이것또한 마찬가지인 이유로, 결국 모든 작업이 완료되려면 가장 긴작업시간을 가진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Algorithm > Baekj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gorithm]Baekjoon 9657번 :: 돌 게임3 (0) | 2024.01.18 |
---|---|
[Algorithm]Baekjoon 1562번 :: 계단 수 (1) | 2024.01.15 |
[Algorithm]Baekjoon 10164번 :: 격자상의 경로 (1) | 2024.01.11 |
[Algorithm]Baekjoon 13398번 :: 연속합 2 (1) | 2024.01.11 |
[Algorithm]Baekjoon 13301번 :: 타일 장식물 (0) | 2024.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