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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Baekjoon 1976번 : 여행 가자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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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n, m, input;
int adjArr[201][201];
int routes[1001];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n >> m;
memset(adjArr, 0x3f, sizeof(adjArr));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 ++j)
{
cin >> adjArr[i][j];
if (i != j && adjArr[i][j] == 0)
{
adjArr[i][j] = 0x3f3f3f3f;
}
}
}
for (int k = 1; k <= n; ++k)
{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 ++j)
{
if (adjArr[i][j] > adjArr[i][k] + adjArr[k][j])
{
adjArr[i][j] = adjArr[i][k] + adjArr[k][j];
}
}
}
}
for (int i = 0; i < m; ++i)
{
cin >> routes[i];
}
for (int i = 0; i < m - 1; ++i)
{
if (adjArr[routes[i]][routes[i + 1]] == 0x3f3f3f3f)
{
cout << "NO";
return 0;
}
}
cout << "Y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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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문제를 읽고 생각난 풀이법은 두가지였다.
플로이드와샬이랑 유니온파인드.
일단 플로이드와샬로 먼저 풀어봤다.
그냥 주어진 여행경로가 가능한지만 체크하면 되기 때문에, 플로이드와샬로 인접배열을 업데이트를 전부 해놓으면 쉽게 구할 수 있다.
다만, 시간복잡도가 n^3이라서 n값이 더 크면 효율은 안좋을 것이다.
그래서 유니온파인드도 오랜만에 감 익힐겸 풀어봤다.
말이 유니온파인드지 그냥 한번의 탐색동안 탐색되어지는 노드들의 부모를 똑같은값으로만 바꿔주면 된다.
노드개수만큼만 탐색하면 되니까 사실 훨씬 더 빠르다. 탐색도 여행경로의 노드중 아무거나 잡고 탐색 한번만 돌리면 된다.
여행경로가 성립되려면 해당 경로의 모든 노드의 부모는 같아야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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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n, m, input;
vector<vector<int>> graph(201);
int routes[1001] = { 0 };
int parents[201] = { 0 };
int parentNode = 0;
bool visited[201] = { false };
void DFS(int node)
{
for (int i = 0; i < graph[node].size(); ++i)
{
int nextNode = graph[node][i];
if (visited[nextNode]) continue;
visited[nextNode] = true;
parents[nextNode] = parentNode;
DFS(nextNode);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n >> m;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 ++j)
{
cin >> input;
if (input == 1)
{
graph[i].push_back(j);
}
}
}
for (int i = 0; i < m; ++i)
{
cin >> routes[i];
}
parentNode = routes[0];
parents[parentNode] = parentNode;
visited[parentNode] = true;
DFS(parentNode);
for (int i = 1; i < m; ++i)
{
if (parents[routes[i]] != parentNode)
{
cout << "NO";
return 0;
}
}
cout << "Y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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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플로이드와샬은 8ms, 유니온파인드는 0ms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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