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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Baekjoon 1525번 : 퍼즐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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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Node
{
string s;
int zeroY;
int zeroX;
int count;
};
int arr[3][3];
int dir[4][2] = { {-1,0}, {1,0}, {0,-1}, {0,1} };
string start;
int sZeroY;
int sZeroX;
string result = "123456780";
unordered_map<string, bool> visited;
bool isInRange(int y, int x)
{
if (y < 0 || y >= 3 || x < 0 || x >= 3) return false;
return true;
}
void BFS()
{
queue<Node> q;
q.push({ start,sZeroY,sZeroX,0 });
visited[start] = true;
while (!q.empty())
{
string cur = q.front().s;
int curZeroY = q.front().zeroY;
int curZeroX = q.front().zeroX;
int curCount = q.front().count;
q.pop();
if (cur == result)
{
cout << curCount;
return;
}
int curZeroIndex = 3 * curZeroY + curZeroX; // 0 ~ 8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ZeroY = curZeroY + dir[i][0];
int nextZeroX = curZeroX + dir[i][1];
if (!isInRange(nextZeroY, nextZeroX)) continue;
int nextZeroIndex = 3 * nextZeroY + nextZeroX;
string nextS = cur;
char temp = nextS[nextZeroIndex];
nextS[nextZeroIndex] = '0';
nextS[curZeroIndex] = temp;
if (visited[nextS]) continue;
visited[nextS] = true;
q.push({ nextS,nextZeroY,nextZeroX,curCount + 1 });
}
}
cout << -1;
}
int main(void)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cout.tie(0);
for (int i = 0; i < 3; ++i)
{
for (int j = 0; j < 3; ++j)
{
cin >> arr[i][j];
start += arr[i][j] + '0';
if (arr[i][j] == 0)
{
sZeroY = i;
sZeroX = j;
}
}
}
BF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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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퍼즐판을 string으로 바꿔서 해쉬로 방문체크하는게 포인트다.
매 로직마다 0의 위치를 그때마다 찾는것보다는 (최대 9번씩 반복해야하니까) 그냥 노드에 0의 위치를 계속 넘겨주는걸 택했다.
빈칸을 기준으로 퍼져나가는데, 각방향마다 빈칸위치를 바꿨을 때의 퍼즐판형태, 즉 string을 key값으로 방문체크해주면 된다.
문제에서 무조건 1칸씩 1의 가중치로 이동한다면, 반드시 목표지점에 도착한순간이 최소값이라는게 보장된다.
그게 BFS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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