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UE5
- 1563
- 오블완
- UnrealEngine5
- softeer
- 프로그래머스
- Unreal Engine5
- C
- 2294
- 줄 세우기
- 티스토리챌린지
- baekjoon
- directx
- NRVO
- DeferredRendering
- Programmers
- 언리얼엔진5
- C++
- UnrealEngine4
- winapi
- 팰린드롬 만들기
- RootMotion
- IFileDialog
- GeeksForGeeks
- RVO
- Frustum
- 백준
- DirectX11
- algorithm
- const
- Today
- Total
Game Develop
[Algorithm] Baekjoon 1109번 : 섬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1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
struct Node
{
int y;
int x;
};
int dir[8][2] = { {-1,0}, {1,0}, {0,-1}, {0,1}, {-1,-1}, {-1,1}, {1,1}, {1,-1} };
int r, c;
char input[51][51];
int arr[51][51] = { 0 };
bool visited[51][51] = { false };
bool isOutermostIslands[2500] = { false };
vector<vector<int>> graph(2500);
vector<int> dp(2500, -1);
int answers[2500] = { 0 };
bool IsEdge(int y, int x)
{
if (y == 0 || y == r - 1) // 맨 위 or 맨 아래
{
return true;
}
else if (x == 0 || x == c - 1)
{
return true;
}
return false;
}
void Update(int startY, int startX, int mark) // 섬은 8방향
{
queue<Node> q;
q.push({ startY,startX });
arr[startY][startX] = mark;
while (!q.empty())
{
int curY = q.front().y;
int curX = q.front().x;
q.pop();
for (int i = 0; i < 8; ++i)
{
int nextY = curY + dir[i][0];
int nextX = curX + dir[i][1];
if (nextY < 0 || nextY >= r)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c) continue;
if (arr[nextY][nextX] != -1) continue; // 이미 다른섬이면
arr[nextY][nextX] = mark;
q.push({ nextY,nextX });
}
}
}
void FindOutermostIslands(int startY, int startX) // 바다는 상,하,좌,우로만
{
visited[startY][startX] = true;
queue<Node> q;
q.push({ startY,startX });
while (!q.empty())
{
int curY = q.front().y;
int curX = q.front().x;
q.pop();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Y = curY + dir[i][0];
int nextX = curX + dir[i][1];
if (nextY < 0 || nextY >= r)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c) continue;
if (visited[nextY][nextX]) continue;
if (arr[nextY][nextX] >= 1 && !isOutermostIslands[arr[nextY][nextX]]) // 방문한적 없던 섬이면
{
isOutermostIslands[arr[nextY][nextX]] = true;
}
else if (arr[nextY][nextX] == 0)
{
visited[nextY][nextX] = true;
q.push({ nextY,nextX });
}
}
}
}
void ConnectIslandsInheritance(int startY, int startX)
{
visited[startY][startX] = true;
queue<Node> q;
q.push({ startY,startX });
int curParent = 2600;
bool tempVistiedIslands[2500] = { false };
while (!q.empty())
{
int curY = q.front().y;
int curX = q.front().x;
q.pop();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Y = curY + dir[i][0];
int nextX = curX + dir[i][1];
if (nextY < 0 || nextY >= r) continue;
if (nextX < 0 || nextX >= c) continue;
if (visited[nextY][nextX]) continue;
if (arr[nextY][nextX] >= 1 && !tempVistiedIslands[arr[nextY][nextX]]) // 섬이면서 현재 BFS탐색에서 안만나본 섬
{
if (isOutermostIslands[arr[nextY][nextX]]) // 이전에 기록했던 현재기준 가장 외각섬이면 (부모)
{
curParent = arr[nextY][nextX];
}
else // 이전에 기록된적 없는, 즉 내부의 섬이면서 이미 탐색했던거
{
graph[curParent].push_back(arr[nextY][nextX]);
}
tempVistiedIslands[arr[nextY][nextX]] = true;
}
else if (arr[nextY][nextX] == 0)
{
visited[nextY][nextX] = true;
q.push({ nextY,nextX });
}
}
}
for (int i = 0; i < graph[curParent].size(); ++i)
{
isOutermostIslands[graph[curParent][i]] = true;
}
}
int GetMaxHeight(int island, int height)
{
if (graph[island].size() == 0) return height;
else
{
int maxNum = 0;
for (int i = 0; i < graph[island].size(); ++i)
{
int next = graph[island][i];
if (dp[next] != -1) continue;
dp[next] = GetMaxHeight(next, 0);
maxNum = max(maxNum, dp[next]);
answers[dp[next]] += 1;
}
return maxNum + 1;
}
}
int main(void)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cin >> r >> c;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cin >> input[i][j];
if (input[i][j] == 'x') arr[i][j] = -1;
}
}
int mark = 0;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if (arr[i][j] != -1) continue;
++mark;
Update(i, j, mark);
if (IsEdge(i, j)) isOutermostIslands[mark] = true;
}
}
if (mark == 0)
{
cout << -1;
return 0;
}
// 가장 바깥쪽 섬들 검출.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if (IsEdge(i, j) && arr[i][j] == 0 && !visited[i][j])
{
FindOutermostIslands(i, j);
}
}
}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if (arr[i][j] == 0 && !visited[i][j]) // 바다 && 아직 방문못한곳
{
ConnectIslandsInheritance(i, j);
}
}
}
for (int i = 1; i <= mark; ++i)
{
if (dp[i] != -1) continue;
dp[i] = GetMaxHeight(i, 0); // i번 섬의 최대높이를 dp[i]에 저장.
answers[dp[i]] += 1;
}
for (int i = 0; i <= c; ++i)
{
if (answers[i] >= 1) cout << answers[i] << ' ';
else break;
}
return 0;
}
|
cs |
여지껏 풀어본 문제중엔 등급이 제일 높은 문제다.
그래도 바로 이전에 BFS문제를 풀었던 터라, 탄력(?) 받아서 풀려고 했는데 당연히 쉽지는 않았다.
근데 그래도 결국 내힘으로 풀긴해서... 살다보니 이런날도 오나 싶었다.
일단 내 코드같은 경우는 일단 input은 string이긴 한데, 숫자로 하는게 편해서 int형으로 다시 라벨링했다.
그리고 전체적인 로직의 큰 틀은 다음과 같다.
1. 각 섬을 구한다. (함수명 Update)
2.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섬을 구한다. 그러기 위해 외각에 위치한 '바다'에서 탐색을 수행한다.
-> 이때 바다에 해당하는 곳은 전부 방문표시를 해줘야 한다.
3. 이후 다시 arr[i][j]를 순회하면서 '방문표시 안한 바다'부터 탐색을 수행한다.
-> 이때 '방문표시 안한 바다'란, 현재 제일 외각에 있는 섬과 그 안쪽에 있는 섬 사이의 바다를 의미한다.
-> 그렇기 때문에 해당 바다에서 탐색을 수행했을 때 이미 외각으로 등록된 섬 이외의 섬을 만난다면, 해당 섬은 외각으로 등록된 섬의 내부에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각섬의 자식으로 등록해준다.
-> 해당 탐색이 끝난 후, 탐색해서 발견했던 자식섬들도 전부 외각섬에 등록해준다.(== 이전에방문했던 섬이라 생각해도됨)
4. 일련의 과정들을 마치면 각 섬의 관계들이 인접리스트형식으로(변수 graph) 저장되어있다. 이 인접리스트를 이용해서 각 높이의 개수들을 구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DFS를 차용했으며, 한번 해당 섬에대해서 수행할 때 결과값이 저장되기 때문에, dp값에 기록해놓고 다른곳의 불필요한 접근을 막는다.
-> 근데 아마 안하더라도 통과는 되긴할 것 같지만, 0ms로 통과는 안될지도? 문제에서의 섬개수가 아마 최대 1300개를 안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Algorithm > Baekj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lgorithm] Baekjoon 12100번 : 2048(Easy) (0) | 2023.09.14 |
---|---|
[Algorithm] Baekjoon 4256번 : 트리 (0) | 2023.09.13 |
[Algorithm] Baekjoon 1113번 : 수영장 만들기 (0) | 2023.09.13 |
[Algorithm]Baekjoon 8972번 :: 미친 아두이노 (0) | 2023.09.13 |
[Algorithm] Baekjoon 17071번 : 숨바꼭질 5 (0) | 2023.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