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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velop
[Algorithm] Baekjoon 11501번 : 주식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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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Node
{
long long money;
long long index;
};
bool cmp(const Node& a, const Node& b)
{
return a.money < b.money;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t t, n;
cin >> t;
for (int i = 0; i < t; ++i)
{
cin >> n;
vector<int> v;
vector<Node> vertices;
long long result = 0;
int temp;
for (int j = 0; j < n; ++j)
{
cin >> temp;
v.push_back(temp);
}
vertices.push_back({ v[0],0 });
vertices.push_back({ v[v.size() - 1], (int)v.size()-1 });
for (int i = 1; i < v.size()-1; ++i)
{
if (v[i] > v[i - 1] && v[i] >= v[i + 1])
{
vertices.push_back({ v[i],i });
}
}
sort(vertices.begin(), vertices.end(), cmp);
int curIndex = 0;
while (!vertices.empty())
{
long long sum = 0;
int curVertexMoney = vertices.back().money;
int curVertexIndex = vertices.back().index;
vertices.pop_back();
if (curIndex > curVertexIndex) continue;
while (1)
{
for (int i = curIndex; i < curVertexIndex; ++i)
{
if (v[i] < curVertexMoney)
{
sum += curVertexMoney - v[i];
}
}
curIndex = curVertexIndex;
break;
}
result += sum;
}
cout << result << end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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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각 날마다의 주가가 주어지고 최대 수익을 볼 수 있게 코드를 작성하는 문제이다.
그리디문제경험이 아직 부족해서 그런가, 겨우 어거지로 푼 느낌이다.
먼저 주어진 주가로 그래프를 그려보자.
그러면 산을 그린것처럼 그림이 형성될텐데, 여기서 중요한건 각 꼭짓점들이다.
여기서 꼭짓점이란 산의 정상부분을 말하는데, 꼭짓점이 될 조건으로는 왼쪽인덱스의 원소값보단 커야하고, 오른쪽인덱스의 원소값보다 크거나 같아야한다. 평평할 수도 있기때문에 오른쪽값이랑 같을수도 있다는 조건을 걸어야 한다.
예를들어 주어진 주가중 가장 큰 주가가 제일 높은 꼭짓점이 될 것이다.
이 꼭짓점보다 더 큰값은 절대 없기 때문에, 이 꼭짓점을 '만나기 전'까지의 주식들은 무조건 사는게 이득이다.
어떤값에 사든 무조건 더 비싸게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일단 주어진 주가정보들을 토대로 노드화(money,index)해서 따로 vertices에 저장 후, money값을 기준으로 오름차순한다.
그러면 가장 큰 꼭짓점이 가장 뒤에있는데, 해당 노드를 기준으로 로직을 수행 후 빼버려야하기 때문에 가장 뒤로가게 했다. vector의 pop_back의 수행속도는 O(1)이기 때문이다.
수행할 로직이란, curIndex부터 (처음엔 0) 꺼낸 노드의 index까지의 주식들을 모두 구매한 다음 꺼낸 노드의 money가격으로 파는것이다. 꺼낸 노드의 index까지는 절대로 꺼낸노드의 money보다 큰 주가는 나오지 않는다는게 보장되기 때문에 가능하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money를 기준으로 정렬한 것이기 때문에 꺼낸 노드의 index가 현재 위치한 index보다 작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엔 이미 지나친 범위이기 때문에 그냥 continue해서 버리면 된다.
이러한 로직으로 문제를 풀긴 했는데, 제한시간 5초에 수행속도가 900ms정도 나왔다.
애초에 이 로직보다 더 빠르게 푸는 방법이 있다는걸 확신하면서 풀긴해서, 다른 사람 풀이를 봤더니 역순으로 탐색하면서 푸는 방식이 있었다. 해당풀이는 600ms?정도로 1.5배는 더 빨랐다. (물론 더 빠른 풀이가 있을 수 있다)
생각해보니 예전에도 어떤문제 풀면서 역순으로 접근하면서 체크하는형식의 문제가 있었던거 같은데, 그리디문제 풀때는 확실히 염두해둬야하는 부분같다.
애초에 앞에서부터 체크하려면 쉽지않은 이유가, 현재를 포함한 지나온 값들보다 더 큰 값이 뒤에 나올지 안나올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는 그 부분을 미리 꼭짓점이라는 형태로 노드해서 저장해놨기때문에 풀 수 있었던거다.
아래는 역순으로 체크해서 다시 푼 문제.
이미 언제 매도점인지 알기 때문에 굉장히 쉽게 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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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t t, n , temp;
cin >> t;
for (int i = 0; i < t; ++i)
{
vector<int> v;
int maxMoney = 0;
long long sum = 0;
cin >> n;
for (int j = 0; j < n; ++j)
{
cin >> temp;
v.push_back(temp);
}
for (int k = n-1; k >= 0; --k)
{
maxMoney = max(maxMoney, v[k]);
if (v[k] < maxMoney)
{
sum += maxMoney - v[k];
}
}
printf("%lld\n", su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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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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