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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루트모션 적용할 때 알아야할 옵션

MaxLevel 2023. 1. 10. 06:30

사실 기본적인 설정관련한 내용이긴한데, 나같은 초보자한테는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애니메이션 시퀸스파일의 뷰포트에는 분명히 정상적으로 루트모션이 잘 재생되는데, 실제 게임에서는 루트모션이 적용이 안되어 있을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먼저 메인캐릭터와 연결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파일을 연다.

이후 상단의 메뉴들 중에서 Class Defaults를 클릭하면 우측상단에 Details 패널이 표시될 것이다.

 

Details 패널에 보면 Root Motion이라는 패널이 있다.

위 캡처본에 표시되어있는 Ignore Root Motion을 포함해서 총 4개의 옵션이 있다.

언리얼문서에 의하면 각 옵션은 다음과 같다.

 

일단 내 경우에 하나하나 적용을 해보고 실행을 해봤다.

사용한 애니메이션 시퀸스파일은 루트모션이 활성화된 파일이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단순히 내 시퀸스 파일에 대한 결과에 대해 썼을 뿐이고, 정확히 어떤 원인에 의해서 저런 결과가 나왔는지는 잘 모른다.

 

No Root Motion Extarction            :  적용안됨.
Ignore Root Motion                       :  제자리에서 재생 (즉, 루트모션이 잘 적용 됐다는 뜻)


Root Motion from Everything        : 

자연스럽게 계속 앞으로 전진한다. (첫프레임으로의 위치이동없이)
끝 프레임의 위치에서 다시 재생이 되는 것 같은 결과였다.

키입력같은걸 통한 이동이 아니라, 그냥 제자리에서 애니메이션시퀸스만 재생했을 뿐인데(Idle처럼) 알아서 계속 앞으로 맵 끝까지 이동했다.


Root Motion from Montages Only :  몽타주에서만 루트모션 적용하는 옵션이라서, 시퀸스파일인 내 경우에 당연히 적용X.

 

그래서 나같은경우는 Ignore Root Motion으로 설정했고 잘 적용 됐다.

물론 지금 당장이 그렇다는거고... 나중에 여러 애니메이션을 연결해서 재생하는과정에서 어떤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긴한다.

 

각 옵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문서를 참고하면 되고, 한번은 읽어보는걸 추천한다.

 

https://docs.unrealengine.com/5.0/ko/root-motion-in-unreal-engine/

 

루트 모션

언리얼 엔진 4 에서 루트 기반 애니메이션을 처리하는 방식을 살펴봅니다.

docs.unrealengine.com